지혜정보

[스크랩] 알아두면 좋을 용어(상식)

아이카키즈카 2010. 3. 2. 22:21

PPL(Product in Placement)

브랜드 이름이 보이는 상품뿐 아니라,
협찬 업체의 이미지나 명칭, 특정장소 등을 드라마, 영화 등에 노출시켜
무의식중에 관객들에게 홍보하는 광고마케팅 전략이다.

레토르트 식품(retort food)

완전 조리가 된 식품을
플라스틱 필름이나 알루미늄박으로 된 용기에 밀폐, 압력을 가한 솥(레토르트)안에서
100도 이상 고온으로 살균 가열한 가공 식품.

보존성이 뛰어나고 중량이 가벼워 휴대가 용이하며 별도의 요리 과정이 필요없어
카레 소스, 짜장, 스튜, 쌀밥류, 전통 음료 등에서 많이 활용된다

 

샵마스타(SM:Shop master)

백화점 등 대형점에서
직영 전문점이나 수수료 매장(제조업 직영매장)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위임 받은 책임자

백화점 조사할 때 많이 접하게 되며
일반 판매직원과는 차별화된 복장이나 명찰 등을 하고 있고
유명한 샵마스타의 경우 단골 고객을 많이 확보하고 있다

 

더미(dummy)

진열할 때 소량상품을 대량으로 보이기 위해
상품 밑에 깔아 바닥이 올라가도록 하는 진열 보조기구를 말한다

레이트어답터(late adopter)

자신의 형편에 맞게 물건을 사는 실용적인 소비자로
물건을 사긴 사는데 그 구매 시기를 늦출 뿐인 소비자를 이야기 한다

각종 가전, 디지털 기기가 처음 출시되었을 때 구매하기 보다
길게는 1년 이상도 기다려서 디지털 기기의 기능이 계속 업그레이드되고,
비슷한 종류의 신상품이 나오면 이미 나왔던 제품은 값이 내려갈 때 구입을 한다

또한, ‘같은 제품을 얼마나 더 저렴한 값에 살 수 있나’에 늘 관심이 많다.


얼리어답터(early adopter)란
전문가 못지않게 신기술에 대한 식견을 갖춘 적극적인 소비자를 말한다.
신제품이 나오면 바로 산다.

레이트어답터(late adopter)는
주로 20대 후반~40대 초반의 직장인으로 경제적 여유가 있는 사람들이다.
또래보다 디지털 기기도 잘 활용한다.
이들은 특히 제품의 실용성과 간편함, 합리적 가격을 중시한다.

피오나(piona) 주부

애니메이션 ‘슈렉’의 피오나 공주에서 따온 신조어(新造語).

전업 주부이지만 자아(自我) 정체성을 찾기 위한 활동에
시간과 돈을 투자하는 30~40대 신(新) 주부층을 가리킨다.

영화 속 공주 이름은 ‘Fiona’이지만,
마케팅업계에서는
‘piona(personal identity obtained new auntie·자아정체성이 확립된 새로운 아줌마)’로 부른다.

매스티지(masstige)

대중(mass)과 명품(prestige product)을 조합한 신조어로, 명품의 대중화 현상을 의미한다.

값이 비교적 저렴하면서도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명품을 소비하는 경향을 말한다.

 

얼리어댑터(Early Adopter)

얼리어댑터란 'Early(먼저)'와 'Adopter(받아들이는 사람)'의 합성어로
남들이 모두 구입하기 시작하는 물건에는 별로 관심이 없으며 남보다 빨리 신제품을 사서 써봐야 직성이 풀리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미국의 경제학자 에버릿 로저스의 책 '혁신의 확산(Diffusion of Innovation)'에서 나온 말이다.

이 책에서 로저스는 신제품을 채택하는 순서에 따른 인간의 5가지 유형 가운데
얼리어댑터는 오피니언 리더로서 소속 집단에서 존경을 받으며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주장했다.

'어떤 제품이 좋다더라'는 구전의 첫 발설자가 바로 얼리어댑터라고 보면 된다.
몇몇 사람들에게 알려진 신제품이 얼리어댑터를 통해 모두가 아는 제품이 되고 많은 사람들에게 팔려나간다.

얼리어댑터의 주연령층은 25~30세로
PDA와 디지털카메라, 디지털 장난감 등에 깊은 관심을 가지며 숫자는 적지만
전파력이 워낙 강해 세련되고 진귀한 최신 제품 소비계층의 오피니언 리더로 인정받는다

 

 

유치조사

어떠한 제품을 설문 대상자에게 갖다주고
일정기간 사용하게 해본후
사용해본 경험을 토대로 설문지를 받는 것.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받을수 있는 것은 아니고
아는 사람에게나 항상 그 집이나 사무실등에 있는
고정적인 사람을 상대로 하는 조사

 

관능검사(官能儉査, eval!uation of food)

식품의 물질과 특성을 사람의 오감(시각, 후각, 미각, 촉각 및 청각)으로 감지하는 반응을
측정, 분석 및 해석하는 과학의 한 분야로 사람이 측정기구가 되어 평가하는 방법이다.
주로, 식료품이나 화장품에서 실시한다.

모니터를 운영하는 식품회사에서 면접을 치를 때 미각테스트를 위해 시행하며
시료에서 각각 쓴맛/ 단맛/ 신맛/ 짠맛/ 맹물 등 맛을 구별 수 있어야 한다
대부분은 문제 없지만, 간혹 미맹인 경우가 있어 이를 구별하기 위한 방법으로 활용한다

 

 

벤치마킹(BM : Bench marking)

특정 기업의 경영이나 제품, 기술 등에 대한 내용을 습득한 후,
이에 도입하고자 하는 회사의 노하우를 접목시켜
회사에 유리한 경영과 생산 등에 응용하는 기법

 

패션 어드바이저(FA : Fashion adviser)

상품의 패션성과 품질을 이해하면서 소비자에게 조언해주는 사람.
판매 뿐 아니라 서비스 정신을 가지고 고객의 패션연출을 도와주는 전문적 영역의 일을 하며,
따라서 고객관리를 위한 기억력과 세일즈 마케팅, 패션 코디네이터 등의 패션 지식이 겸비되어 있다

 

고객 만족(CS: Customers satisfaction)

백화점이나 마트, 의류매장 등에서 많이 사용하는 용어로
흔히 CS평가, CS가 좋다, 나쁘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CS(Customers satisfaction)는 고객만족을 뜻한다,

CS는 고객의 기대 수준과 실제의 성과 차이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만족은 공급자 또는 판매자에 대한 고객의 기대수준이 충족되거나
초과되는 경우에 나타나는 호의적인 태도를 말하며,
불만은 기대수준에 미달시 나타나게 된다

 

리뷰슈머(reviewsumer)

리뷰(review)와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로 신제품을 미리 써보고
그 품평을 통해 다른 사람들의 소비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집단을 말한다.

리뷰슈머들은
자신이 관심을 갖는 제품에 대해서는 누구보다도 먼저 그 제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결과를 공유하며 토론에 참여하는 열정을 갖고 있기 때문에
기업과 소비자 양측에 미치는 영향력의 비중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체험적 소비자, Trysumer

현대사회가 진보할수록 발전하는 사회적, 기술적 변화로 인해
소비자들은 '무엇을' '어떻게' 소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이 많아지고 있으며,
소비는 더욱 대담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변화에 맞추어 대두되는 집단이 Trysumer입니다.

Trysumer는 매스마켓 현상 이후 체험적 소비자들로서 관습에 얽매이지 않고
대부분 광고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수많은 정보, 리뷰, 네비게이션에 접근하는 것을 즐기고,
새로운 장비, 서비스, 맛, 작품, 목적지, 아티스트, 의상, 관계 등
새로운 무언가를 시도하는 집단을 의미합니다.

 

체험적 소비자, Trysumer

현대사회가 진보할수록 발전하는 사회적, 기술적 변화로 인해
소비자들은 '무엇을' '어떻게' 소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이 많아지고 있으며,
소비는 더욱 대담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변화에 맞추어 대두되는 집단이 Trysumer입니다.

Trysumer는 매스마켓 현상 이후 체험적 소비자들로서 관습에 얽매이지 않고
대부분 광고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수많은 정보, 리뷰, 네비게이션에 접근하는 것을 즐기고,
새로운 장비, 서비스, 맛, 작품, 목적지, 아티스트, 의상, 관계 등
새로운 무언가를 시도하는 집단을 의미합니다.

 

입주관리매니저

아파트가 거의 완공되어 준공직전 아직 미입주상태인 아파트를 관리하는 업무를 말함.

보통 아파트 품질점검,사전점검,확인점검,입주관리 등으로 구분이 되며
건설회사의 상황에 따라 각각의 활동이 약간의 차이가 있다

품질점검 : 아파트 내부 하자를 찾아내어 점검하는 일
사전점검 : 실제 입주자들을 초정하여 아파트 상태를 미리보여줄 때
              그 입주자를 모시고 가이드역활을 하는 일.
확인점검 : 품질점검시 하자부분이 잘 처리되었는지 재확인 하는 일
입주관리 : 준공 후 입주가 시작되면서 실제 입주자들의 키 지급부터 시작해서
              불편사항이나 하자보수 신청받는 일

 

POP(point of purchase advertising)광고

구매시점 광고 또는 매장광고,

소매점의 점두, 점내에 게시하는 메이커와 도매상이 지급 제공하는 일체의 선전물,
또는 소매점 자체에서 제작한 외장, 점명표시와 같은 점외의 것과 포스터, 안내장,
현수막, 파라페트 등의 점내 게시물, 쇼카드, 프라이스 카드 같이 상품마다 붙이는 것까지 포함

 

 U&A(Usage & Attitude)

-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 및 제품, 서비스 이용 행태 등을 말함.
- 사용 습관, 구매 주기, 사용 주기 등 상품 또는 서비스의 직접적인 사용과 관련된
 소비자 행동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의 한 방법이다

CI(Corporate Identity)

기업이나 공공단체가 갖고 있는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체계화, 단일화 한 것으로
기업의 실체를 확실하게 인식시키며 질서있고 체계적인 관리를 통한
합리적인 기업경영에 그 목적이 있는 것으로 기업의 마크나 로고를 말하고 있다.

즉, CI는 모든 기업활동에 있어서 중심이 되는 기업전략으로  회사의 얼굴이라 할 수 있다

 

 소비자상담사

소비자들의 불만 해결 및 피해 구제, 그리고 소비자 의사 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각종 정보제공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을 소비자상담사라고 한다.

유아에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국민은 곧 소비자라고 할 수 있으며,
의식주 전반 및 여가활동까지 우리의 삶에 있어 '소비생활이란 곧 삶' 그 자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과 기업의 고객 정책 수립을 돕는 소비자상담사의 전문성 확보는 매우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고 하겠다.

앞으로 소비자상담사는 소극적 차원의 소비자 불만해소자의 역할 뿐 아니라,
소비자의 불만을 기업에 대한 신뢰로 바꾸어 놓을 수 있는 막강한 영향력을 갖춘 전문가로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프로슈머

프로듀스(producer 생산자)와 컨슈머(consumer 소비자)의 조합어로
생산적 소비자 즉, 업체들의 제품생산과 판매 유통에 참여하는 신소비자를 칭한다.

프로슈머는 생산자(Pruducer)와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
디지털 경제에서는 역할구분이 어렵고 소비자 중심으로 역할이 재통합된다.

우리말로 `생산하는 소비자' `설계하는 소비자'로 표현할 수 있다.


앨빈토플러는 `제3의 물결'에서 `프로슈머'(Prosumer)를 예견했다.

출처 : 꿈이 있는 세상
글쓴이 : 꿈꾸는사람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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