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정보

출산준비물 2

아이카키즈카 2010. 5. 10. 18:19

[꼭 필요하다 생각되는 출산준비물]
베넷저고리 3~5벌(병원에서 주는 것 포함)
속싸개 1개 (병원에서 줄지도...)
젖병 작은 것 2~3개 (이것도 병원에서..)
분유 한통 (병원에서 주거나 혹은 샘플로 모아둔 것들 사용)
가제손수건 20장정도(껴주는 선물로 많이 들어오니 따로
준비할 필요는 없을듯...)

종이기저귀 200개 (약국에서 구입, 혹은 고가형 크린베베 등 사용)
기저귀커버,밴드 2~3개
물티슈
젖병세정제, 구강세정제
모빌
큰수건 3~4개 (방수요,이불 대용)
양말,손수건 등
파우더, 기저귀 발진 크림


[세부사항]
*유축기
첨에는 수동 유축기 쓰고(만원대) 전동 유축기 구입은 그 후에 고려할 것. 미리 비싼 전동 사면 후회할 수도 있으니 한두달 수유를 해본 후에 계속 모유수유를 할 거라면 구입하는 것이 좋고, 중고구입이나 대여도 좋은 방법.

*소독기 세트
굳이 구입하지 않고 냄비에 삶아도 됨.

*분유케이스
처음 외출시에는 샘플로 오는 일회용 포장을 쓰고 나중에 아기가 외출이 가능할 무렵에 구입해도 됨

*젖병세정제
젖병세정제와 유아섬유제,세제, 젖병 솔 등

*구강세정제
유아용 액상 치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매일 매일 우유 먹고 입안을 가제수건으로 닦아줄 때 씁니다.

*수유패드
젖이 계속 흐르므로 대줘야 함. 천기저귀를 잘라 쓰는 것도 좋은 방법. 일회용 패드는 가격이 비싸므로 외출시에만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임. 집에서는 수건이나 기타 천으로..

*아기욕조
등받이나 그네가 있는 것. 경험으로는 욕조까지도 그렇게 필요는 없음.욕조가 넓다보니 애가 빠질까 노심초사 하느라.. 개인적으로는.. 다라 짱~

*베이비 샴푸
비싸도 아토피용으로 구입하는 것이 좋고, 하나 사면 거의 돌 때까지 사용함. 첫 한달은 그냥 물로만 씻기고 한달이 지난 후에나 사용하므로 너무 일찍 사두지 않도록 할 것.

*베이비 오일
일찍 사두고 썩히면 변질 가능성도 있을 듯..?

*베이비 로션
아기가 태어난 후 구입하는 것이 좋음.

*베이비 비누
샴푸까지도 필요 없고 바스로 다 해결 가능.

*기저귀 발진크림
너무 자주 발라주지 않도록 하며 하나 정도 구비해두는 것이 좋음.

*베개
좁쌀베개,짱구베개. 신생아 때는 베개가 높아서 수건을 접어 받쳐 줌

*체온계
저는 약국에서 파는 오천원 짜리 디지털 체온계를 사용합니다.
귀체온계가 너무 고가인 것이 부담이 되죠디지털 체온계로도 충분히 체온을 잴 수 있습니다만,
아이가 좀 커서 7~8개월 쯤 되면 체온 잴 때 가만히있지를 않지요..그래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디지털로 재보고 열이 좀 있다 싶으면 병원 가서 귀체온계로 재면 되겠죠? ^^;

*슬링, 아기띠
캐리어는 아기가 목을 가누고 좀 큰 후에, 아기가 무거울 때..필요하다면 돌 이후에 구입하는게 좋지만 요즘은 캐리어를 잘 안쓰는 듯 합니다. 아이가 뒤에 있고 짐짝처럼 매달려있으니 불안한 마음이 생겨서 그런 듯.. 슬링은 신생아 때 몸에 착 달라붙기 때문에 편하고,아기띠는 아이가 좀 크면 무게 때문에 늘어져 힘을 많이 받습니다. 아이랑 등도 많이 사용합니다. 마찬가지로 이것도 너무 서둘러 구입하지 마시고 사용기 등을 참고하셔서 내게 맞는 것을 구입하도록 하세요.

*유모차
디럭스형과 휴대용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처음 한두달은 사용치 못합니다. 아무래도 애가 어리다보니 직접 안고 있는 것이 마음이 편하니까요. 디럭스형은 엄마 혼자 쓰기에 무거울 수도 있으니 잘 사용치 못하고 나중에 휴대용을 하나 더 구입하게 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유모차를 쓸 일이 많지 않을 것 같다 싶으면 중저가의 유모차를 구입해서 후에 휴대용을 구입하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비싼 물건이니..선물로 받도록 주위 사람들을 꼬셔보세요. ^^;

*면봉
한통 정도면 충분합니다.

*손톱깎이
대부분 가위보다는 손톱깎이가 편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처음 한두달 손톱이 연할 때는 엄마 손톱으로 눌러서 잘라주고 뜯어내줄 수 있고, 그 후에는 손톱 날이 바깥으로 나와있는 것으로 잘라주면 됩니다.

*물티슈
쓸 일이 많으니 한번에 대량으로 구입해두는 것이 가격절약 방법이겠죠.

*코흡입기
전 이거 구입하지 않고도 잘 키웠습니다.. ㅡ.ㅡ 코밑에 물 묻혀준 후에 면봉으로 처리.. 엄마 입으로 불어서 꺼내주는 저가형도 출산용품점,약국 등에 가면 있습니다.

*산후복대
출산 후 약 2주 정도 붓기가 빠지면 사용하도록 합니다. 답답하긴 하지만 확실히 한 것과 안한 것..배 들어가는 것이 다르더군요. 가격은 만원대.

*모빌
신생아 때는 흑백모빌이 좋다고 하지요. 주위사람 꼬셔서 선물로 받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