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생활/요리보고조리보고

[스크랩] 굴 조리법

아이카키즈카 2009. 2. 15. 00:53

끓이기 굴은 다른 어패 류와는 달리 조직이 부드럽고 단백질, 미네랄 등 영양분의 소화흡수율이 높은 완전식품이다. 겨울철 굴을 즐겨 먹는 것은 제철 인 까닭도 있지만 몸의 면역력을 높여 감기를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굴국밥 480.7㎉
굴 150g, 밥 4공기, 실파 50g, 달걀 4개, 마늘 2쪽, 국간장·참기름 2큰술씩, 소금 약간, 물 4컵

→굴은 소금물에 깨끗이 씻어 손질하고 실파는 4㎝ 길이로 썬다. 마늘은 가늘게 채 썰고 달걀은 잘 풀어둔다. 달군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마늘을 볶다가 굴을 넣고 살짝 볶은 후 물을 넣고 끓인다. 팔팔 끓으면 풀어놓은 달걀 과 실파를 넣고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해 마무리한 후 그릇에 밥을 담고 굴국을 보기 좋게 담아 낸다.


생조리 스 태미나식으로도 좋은 굴을 어리굴젓으로 만들어 저장해두었다가 밑반찬으로도 먹고, 식욕이 없을 때 뜨거운 쌀밥에 쓱쓱 비벼 먹으면 겨울철 식욕을 돋우는 데 좋다. 굴의 매력은 향기에 있다는 말도 있듯이, 굴을 생으로 먹을 경우 특유의 맛과 향을 동 시에 느낄 수 있는 것이 장점.

어리굴젓 74.3㎉
굴 200g, 천일염 약간
양념장 마늘 2쪽, 생강 ½톨, 배즙·고춧가루 2큰술씩, 무즙·다진 파 1큰술씩

→굴은 깨끗이 손질해 체에 밭쳐 물기를 빼고 천일염에 버무려 살짝 삭도록 둔다. 마늘과 생강은 가 늘게 채 썰어 나머지 양념장 재료와 잘 섞는다. 굴과 양념장을 잘 버무린 후 통에 담아 저장한다.


찌기 굴은 다른 어패류에 비해 살이 연해 소화와 흡수가 잘되는 것이 특징. 소화력이 떨어진 노인들의 간식이나 밥반찬으로 좋다. 굴 달 걀찜은 양파의 단맛과 부드러운 달걀, 굴의 향이 자연스럽게 배어든 것이 맛의 포인트.

굴 달걀찜 136.2㎉
굴 100g, 달걀 4개, 양파 ½개, 우유·청주·맛술 2큰술씩, 실파·소금 약간씩, 다시마 우린 물 2컵

→굴은 소금물에 깨끗이 씻어 손질하고 양파는 가늘게 채 썬다. 달걀과 다시마 우린 물, 우유, 청주, 맛술, 소금을 잘 섞은 후 체에 한 번 걸러 부드럽게 만들고 거품을 제거한다. 작은 볼에 채 썬 양파를 깔고 굴을 올린 후 걸러 둔 달걀물을 넣는다. 용기에 포일을 덮은 후 찜기에 올려 약한 불에서 부드럽게 익을 때까지 10분 정도 올려둔다. 다 익은 후 송송 썬 실파를 뿌려 마무리한다.

 

부치기 굴은 학습 기능을 향상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의 저하, 항암 작용, 노화 억제 효과에 탁월한 DHA가 다량 함 유되어 있어 수험생들의 영양 간식으로도 좋다. 굴전은 달걀옷을 얇게 입혀 굴의 향을 살려 부치는 것이 좋은데 너무 자잘한 것보다는 알이 큰 굴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굴전 133.3㎉
굴 150g, 달걀 1개, 밀가루 ½컵, 실파·소금·후춧가루·포도씨유 약간씩

→굴은 알이 큰 것으로 준비해 깨끗이 손질하고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달걀에 소금, 후춧가루로 간 을 한 후 송송 썬 실파를 섞어둔다. 물기를 뺀 굴에 밀가루를 골고루 묻힌 후 달걀옷을 입히고 잘 달군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 고 노릇하게 익힌다.


데치기 굴 을 살짝 데치면 보존력이 좋아지면서 굴의 향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이렇게 데친 굴은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 과가 있고, 소화가 잘되므로 성인병 환자나 노인들의 영양 반찬으로 좋다.

굴된장무침 44.9㎉
굴 100g, 다진 풋고추·붉은 고추 1큰술, 된장·설탕·사과식초·다진 마늘 1큰술씩, 깨소금·참기름 약간씩

→깨끗이 손질한 굴을 팔팔 끓는 물에 살짝 데치고 체에 밭쳐 건져 물기를 뺀다. 나머지 양념장 재료 를 잘 풀어 섞은 후 데친 굴을 넣고 잘 버무린다.


튀기기 굴을 튀기면 특유의 맛과 향이 덜해져 평소 굴을 싫어하는 사람들도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다. 여기에 타르타르소스 등을 곁들이면 더욱 고소해 아이들도 좋아하는 간식이 된다. 굴튀김은 튀김옷을 너무 두껍게 입히지 않는 것이 좋으며, 굴이 딱딱해지고 기름 을 많이 흡수하지 않도록 재빠르게 튀겨내는 것이 좋다.

굴튀김 258.8㎉
굴 150g, 달걀 1개, 밀가루·빵가루 ½컵, 소금·후춧가루·포도씨유 약간씩
드레싱 양파 ½개, 마요네즈 4큰술, 실파 약간

→굴은 알이 큰 것으로 준비해 깨끗이 손질하고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물기를 뺀 굴에 밀가루를 골 고루 얇게 묻힌 후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 달걀물로 옷을 입히고 빵가루를 다시 한 번 입힌다. 튀김용 팬에 포도씨유를 붓고 170℃가 되면 굴을 넣고 노릇하게 튀긴다. 키친타월을 깔고 튀긴 굴을 올려 기름을 뺀다. 양파는 가늘게 채 썰고 실파는 송송 썰어 마요네즈와 잘 섞어 튀긴 굴과 함께 곁들여 낸다.


 

출처 : 아름다운 당신과 함께
글쓴이 : 물꽃바다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