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자본창업으로의 인터넷 쇼핑몰창업..인터넷쇼핑몰창업의 절차 쇼핑몰운영 노하우]
인터넷 쇼핑몰창업은.. 온라인창업이라 말할 수 있구요. 쇼핑몰창업과 오픈마켓판매로 크게 구분되어 집니다. 물론 카페나 싸이등을 통한 창업도 있지만 후에 다시 설명드리기로 하고..
인터넷쇼핑몰창업 이라고 질문을 주셨는데.. 온라인 창업 이라고 표현해야 맞을거 같구요. 오픈마켓창업(판매)와 쇼핑몰창업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글 클릭하셔서 참고 하세요.
☆ 오픈마켓창업 vs 쇼핑몰창업은 아래 글 읽어보시기 바라구요..
님께서 질문하신 내용으로보면 개인 쇼핑몰 창업을 생각 하시는 듯 하군요.
일단, 쇼핑몰창업 절차는 아래글..소자본으로 인터넷 쇼핑몰 창업을 꿈꾸십니까? 부터 꼼꼼히 읽어보시기 바라며 우리카페
카페내에서 발품을 팔지 않을거면.. 음~.. 셔터 내려야겠죠..ㅋㅋ.. 인터넷 쇼핑몰은 오프라인 창업에 비해 시작은 쉽지만 홍보/마케팅은 몇배나 어렵기 때문에 많이 공부하고 알아보셔야 합니다.^^
엄선된 자료들이 많은 이곳을 따라 클릭하셔서 읽으시구요.. 잘 준비하셔서 '가족 대박 쇼핑몰' 창업 소식을 기다리겠습니다..^^
소자본으로 인터넷 쇼핑몰 창업을 꿈꾸십니까?
적은 돈으로 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인터넷 쇼핑몰. 하지만 생각처럼 인터넷 쇼핑몰을 오픈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 쇼핑몰 등록에서부터 판매 수많은 유사 쇼핑 사이트와의 경쟁을 승리로 이끄는 판매 아이템 찾기, 제품 등록하기… 등등 창업을 위해 알아두어야 할 일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 성공을 예감하는 쇼핑몰 창업을 위한 단계별 창업 지침을 알아보자!
Step 01. 인터넷 쇼핑몰 창업 해볼까!
오프라인 숍보다 인터넷 쇼핑몰의 매출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는 기사를 보고 인터넷 쇼핑몰 창업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일반 숍을 오픈하는 것과 달리 큰 자본이 없어도 된다는 것부터 회사를 그만두지 않고 퇴근 후 시간을 잘 이용하면 운영할 수 있다는 투잡에 대한 기대가 인터넷 쇼핑몰 창업을 더욱 부채질한다.
제대로 된 쇼핑몰을 오픈하기 위해선 오프라인 숍보다는 적은 투자라고 하지만 나름 목돈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두어야 한다. 그리고 성공 괘도에 올라서기까지 밤낮으로 쇼핑몰 관리도 소홀히 할 수 없다는 것! TV나 잡지에 나오는 대박 터트린 인터넷 쇼핑몰 운영자는 하루 아침에 되는 것이 아니다. 대박 터뜨릴 아이템 선정부터 사업자 등록하기, 통신판매 신고하기 등등의 복잡한 과정을 인내심을 갖고 처리해야 한다.
Step 02 기본 예산 세우기
똑 소리나는 알뜰한 숍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내가 가지고 있는 자본이 어느 정도인지 체크해야 한다. 다음으로 쇼핑몰을 오픈하는데 들어가는 기본 예산과 추가적으로 들어가게 될 제품 선정과 구매, 홍보 등의 예산을 계획해야 한다.
쇼핑몰을 완성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들과 예산은?
1 사업자 등록하기 4만5천원
2 통신판매신고서 4만5천원
3 쇼핑몰 도메인 신고 대략1만원~3만원
4 쇼핑몰 디자인&프로그램비 약 30만원 ~ 200만원 (임대몰 10만원선에서 시작가능)
5 쇼핑몰 호스팅 요금 10만원 미만
*웹 호스팅이란? 쇼핑몰이 완성되면 내 컴퓨터에 보이는 쇼핑몰을 다른 컴퓨터에서도 볼 수 있도록 쇼핑몰과 인터넷을 연결시켜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개인적으로 독자적인 자체 서버를 가지고 있어야 하고 그것을 관리하기 위한 전문적인 기술과 인력도 필요하다. 또 개인이 갖추기에는 경제적으로도 부담이 크고 전문적 지식을 요하는 일이기 때문에 하기가 쉽지 않다. 웹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면 이렇듯 자체 독자적 서버를 구축하지 않더라도 쇼핑몰을 인터넷상에 안전하게 연결시켜줄 수 있다. 인터넷 사이트에서 웹호스팅을 무료로 제공해 주는 것 도 있지만 호스팅 용량이 작아 쇼핑몰을 운영하는데는 적합하지 않다.
6 검색엔진등록비 대략 80만원
7 검색엔진 광고비 30~200만원
8 전화비 3만원~10만원
9 신용카드 세팅비용 무료~10만원(신용카드 설치회사에 따라 차이가 있음)
Step 03 어떤 상품으로 쇼핑몰을 운영할까?
아무리 적은 자본을 투자한다 하더라도 실패하면 그 손해가 만만치 않기 때문에 확실한 전략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옆의 사람이 신발 쇼핑몰로 성공했다고 똑같이 신발 쇼핑몰을 오픈 한다면 성공할 확률은 50%에도 미치지 않는다. 인터넷 쇼핑몰이란 마우스 버튼을 누르는 손가락 하나의 움직임만큼 고객의 이동 또한 자유로운 공간이다. 같은 물건이라면 좀 더 싼 곳을 찾아 비교한 후 구입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오프라인 숍보다 경쟁이 치열하다. 다른 몰에서 볼 수 없는 독특한 상품을 보기 쉽게 구성한 곳을 찾기 위해 쉴 새 없이 이동하기에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제품으로는 성공을 보장받을 수 없다. 반대로 생각하면 1분 1초의 순간에도 많은 사람들이 왔다가는 공간이기에 아이템이 차별화 된다면 더 쉽게 성공을 보장할 수 있다.
성공한 쇼핑몰 운영자들의 입을 모아 말하는 아이템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장성이 있는가?, 둘째 성장 추세의 아이템인가 쇠퇴기의 아이템인가?, 셋째 다른 쇼핑몰과 차별화 될 수 있는 상품인가?, 넷째 구매층의 성향에 맞는 아이템인가?, 다섯째 재고 부담이 적은가?
그렇다면 성공 기준에 따른 시장성 있는 성장가능성이 있는 아이템은 무엇일까. 인터넷 쇼핑시장은 오프라인보다 유행에 민감하고 항상 변화하기 때문에 그 흐름을 잘 살펴보아야 한다. 제일 처음 쇼핑몰의 80%의 성공을 예감했던 아이템은 의류 상품이었다. 의류상품은 반복적인 구매가 항상 이루어지는 아이템으로 온라인 쇼핑몰이 활성화되지 않았던 예전에는 웬만한 제품만으로도 성공할 수 있었다. 하지만 많은 패션관련 쇼핑몰들이 생김에 따라 몰마다의 가격경쟁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따라서 매니아층을 위한(임산부, 유아복, 유니폼, 파티복, 발 작은 사람들을 위한 신발가게 등) 아이템 등으로 쇼핑몰을 차별화하는 것이 좋다. 완전한 차별화의 쇼핑몰로 개인의 독특한 실력을 이용해 물건을 만들어 파는 수공예의 쇼핑몰도 경쟁이 심하지 않다는 점에서 좋은 아이템. 하지만 이것의 단점은 대량 판매가 어려워 대박을 노리기가 어렵고 본인의 노동력이 많이 들어간다는 점이다.
Step 04 본격적인 시작, 상품 확보하기
인터넷 쇼핑몰이란 발품을 팔지 않더라도 가격비교가 쉽게 되는 곳이므로 보다 저렴하게 공급하는 것이 좋다. 싸게 팔기 위해선 보다 싸게 구입을 해야 하는 것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남들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도매업체를 확보해 놓아야 한다. 인터넷 쇼핑몰 대부분이 국내에서 상품을 구입해서 판매할 경우 쉽게 동대문이나 남대문, 고속터미널과 같은 대형 도매 시장을 찾는다. 하지만 밤쇼핑이 보편화된 요즘, 쇼핑몰과 가격차이가 나지 않는다면 구매하지 않는다. 대형 재래 시장에서 소량의 물건을 구입해 쇼핑몰에서 판매할 경우 택배비가 덧붙여지므로 가격경쟁에서 성공하기가 힘들다.
해외에서 수입을 하거나 핸드 메이드 제품은 가격이 조금 높더라도 이곳에서만 구할 수 있는 상품이라는 점에서 다른 사이트와 차별화가 된다.
Step 05 쇼핑몰의 상호인 도메인 등록
아이템을 선정하고 사업자 등록을 마쳤다면 숍 이름을 정해야 할 것이다. 그것이 인터넷에서는 ‘도메인등록’(ex: www.daum.net, www.naver.com 등등)이다. 도메인은 인터넷 사용자들이 숫자로 표현된 주소(IP)를 이해하기 힘들고 기억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숫자로 표현된 주소 대신에 문자로 표현된 인터넷상의 주소라 할 수 있다. 인터넷 주소 창에서 직접 입력해 들어오는 사이트적인 요소인 만큼 기억하기 어려운 글씨들의 조합이나 단축적인 기호로 도메인을 만드는 것은 피해야 한다. 쉽게 가게를 찾아올 수 있도록 다소 촌스럽더라도 소비자가 편하고 친근하게 느낄 수 있는 외우기 쉬운 단어의 말이나 조합으로 만들자. 그리고 자신의 아이템과 계획한 쇼핑몰에 어울리는 도메인을 확보하는 것이 가게를 알리는데 더 좋다.
Step 06 나만의 인터넷 쇼핑몰 꾸미기
오프라인 숍이라면 인테리어 공사하듯이 인터넷 쇼핑몰도 보기 좋게 꾸며야 눈에 띄고 많은 고객들이 찾게 된다. 가게를 어떻게 꾸밀 것인가. 쇼핑몰의 물건이 좋다면 당연히 손님도 많겠지만 우선적으로는 네모난 모니터 창이 전부인 인터넷 쇼핑몰을 예쁘게 꾸며 온라인 쇼핑자의 눈길을 잡는데 신경을 써야한다. 인터넷 쇼핑몰은 크게 임대물과 독립몰로 나뉜다.
독립몰이란, 쇼핑몰 디자인에서 프로그램까지 스스로 만들어야 한다. 자신이 희망하는 대로 쇼핑몰을 꾸밀 수가 있으며, 기능의 추가나 삭제를 자유롭게 할 수 있다. 또 회원정보와 상품정보가 담긴 곳에 마음대로 접근할 수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쇼핑몰의 업그레이드나 호스팅 이전을 하는 것도 매우 자유롭다. 하지만 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과 쇼핑몰을 구축을 위한 프로그램을 처음부터 작성하여 만들기 때문에 제작기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이다. 또 실질적으로 홈페이지나 쇼핑몰을 운영할 때에는 다른 사람이 자신의 사이트에 방문이 가능도록 하는 호스팅비나 신용카트 결제를 위한 비용이 추가로 들어가게 된다.
임대몰은, 매월 사용료를 내고 만들어진 쇼핑몰을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초기 자본이 없는 사람들이 저렴한 돈으로도 쇼핑몰을 만들 수 있다는 것과 컴퓨터를 잘 모르는 사람이라도 쉽게 관리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보통 호스팅과 신용카드 세팅까지 되어있어 별도의 비용을 줄일 수 있다. 하지만 쇼핑몰에 별도의 페이지를 만들거나 하는 기능수정이나 추가가 불가능하다. 내 숍이 잘 되더라도 임대해 주는 사이트가 망하면 더 이상 쇼핑몰을 운영할 수 없는 상태가 될 수 있다. 용량이 제한된 곳은, 상품이나 손님이 늘어나면서 추가요금을 내야하며 이용하다가 규모가 커진다고 쇼핑몰을 옮길 수가 없다. 또 임대하는 사이트이기 때문에 동일한 상점이 많아 차별성이 떨어진다.
Step 07 쇼핑몰에 상품 보기 좋게 올리기
쇼핑몰이 어느 정도 완성되어 간다면 상품을 구입해 장사준비를 시작하자. 상품의 이미지를 디지털카메라로 촬영해 쇼핑몰에 올리는 상품 등록 작업은 오픈 작업과 병행해가면서 한다. 그러면 어느 정도 사이트의 전체적 분위기를 볼 수 있어 쇼핑몰의 수정작업도 용이하게 된다. 사진촬영은 어렵게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일반적으로 하얀 배경에 상품을 놓고 디지털카메라로 촬영하면 된다. 쇼핑몰에 사진을 올리는 용량은 그렇게 큰 사이즈의 사진이 아니어도 된다. 3백만 정도 화소를 가지고 있는 디지털 카메라면 충분하다. 사진촬영 후 포토샵을 이용해 배경을 정리해 주고 상품의 명암을 주는 작업등 거치면 보다 좋은 이미지의 사진을 올릴 수 있다.
Step 08 인터넷 쇼핑몰 사업자 등록
사업자 등록은 사업을 시작한 날로부터 20일 안에 관할세무소에서 신고하면 된다. 따라서 쇼핑몰을 구축하고 나서 해도 되겠지만 쇼핑몰 개설에 소요되는 비용에 대한 세금환급을 받을 수 있도록 미리 등록하는 것이 좋다. 간혹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고 쇼핑몰을 하는 경우가 있으나 노점상이 불법이듯 온라인상에서도 사업자등록 없이 거래하는 것은 불법이다. 사업자등록을 안하고 물건을 판매할 경우 신용카드 결제와 검색엔진 등록이 불가능하다. 또 온라인 거래는 이후 세무소에서 추적이 가능하므로 이후에 불법판매로 걸려 범칙금을 낼 수도 있다.
사업자 등록을 하려면 국세청 홈페이지(www.nts.go.kr)의 초기화면에서 “세무민원서식”을 클릭 한 후, “사업자등록신청서”를 출력하여 작성한 후, 관할 세무서에 제출하면 된다.
▶사업자 등록 신청시 필요한 구비서류
사업자등록신청서, 대표 주민등록등본, 대표자 개인 인감증명서, 입금통장사본 각 1부씩
Step 09 상담처 마련 통신판매 신고하기
인터넷 쇼핑몰은 통신판매로 이루어지는 사업이기 때문에 ‘전자상거래등에서의소비자보호에관한법률’에 규정되어있듯이 관할 구청 지역경제과에서 통신판매업(=영업허가증) 신고를 해야 한다. 전자상거래 상에서의 소비자보호를 위한 의무적인 필수 절차로 만약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지 않고 쇼핑몰을 운영할 경우에는 영업정지 15일 이상 및 최고 1천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가될 수 있다.
▶통신판매업 신청시 필요한 구비서류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통신판매업 신고서
Step10 결제 창구 마련하기
인터넷 쇼핑몰의 결제 수단으로 무통장 입금과 신용카드 결제가 있다. 무통장으로만 결제창구를 마련할 경우 별도의 세팅없이 계좌만 계설하면 된다. 인터넷 쇼핑몰은 신용카드 결제가 많이 이루어진다. 온라인상의 카드결제를 하기 위해 PG사와 계약을 해야한다. PG사란 인터넷으로 카드결제가 가능하게 하는, 카드사와 쇼핑몰을 연결해주는 회사이다. 각 카드사별로 개별 계약을 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PG사를 통해야만 한다. 임대몰은 임대몰 자체에 PG사가 있다. 하지만 독립몰은 적당한 PG사를 선택해야한다. PG사에 따라 연회비와 가입비, 수수료 등이 다르므로 꼼꼼하게 비교한 후 계약을 한다.
Step 11 발빠른 배송을 위한 택배사 선정
판매를 시작하기 전 배송을 위한 택배사와의 계약을 하자. 작은 소호몰일 경우 직접 우체국을 방문하는 우편발송을 주로 한다. 하지만 요즘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바로 배송되는 익일배송을 많이 이용한다. 빠른 배송도 사람을 모으는 홍보 전략에 들어갈 수 있으므로 어떤 배송원칙을 할 것인지 결정해서 판매를 시작하자. 택배사 선정시에는 상품 운반시 회손되는 물품에 대해서 어느 정도의 보상이 가능한지 알아보고 계약해야 한다.
Step 12 쇼핑몰 오픈 널리 알리기
쇼핑몰이 완성되었다고 방문자가 있는 것은 아니다. 알려지지 않은 쇼핑몰은 당연히 손님이 없고 그만큼 수익도 없다. 검색엔진 등록과 검색엔진 광고로 홍보할 수 있다. 검색엔진 등록의 경우 한 번 등록으로 평생 비용 없이 지속이 되는 홍보 수단이다. 따라서 검색엔진에 모두 필수로 등록하는 것이 좋다. 홍보비는 적게는 20만원에서 많게는 300만원까지 천차만별이므로, 비용을 들이지 않고 홍보하기 위해 동호회 등을 이용하는 것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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