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정보

[스크랩] 다른 곳에서 퍼올린 글인데.. 예비맘들 참고하심 좋을것 같아요

아이카키즈카 2010. 7. 18. 16:05
▷ 입원할 때 준비해 갈 것

엄마가 쓸 것 : 의료보험증

주민등록증(아기 퇴원시 확인용으로 필요)

팬티, Pad(오버나이트가 좋다)

칫솔, 치약, 비누, 샴푸, 수건, 티슈, 빗, 간단한 화장품,

물통, 물컵, 편한 슬리퍼,

아빠가 쓸 것 : 티셔츠, 편한 바지, 편한 슬리퍼

아기가 쓸 것 : 겉싸개, 속싸개, 배냇저고리, 기저귀, 모자,



▷ 방안에 스탠드를 준비하세요

밤에도 어둑어둑할 정도의 빛이 필요하다. 이는 밤에 아기의 움직임과 상태를 볼 수 있어야 되기 때문이다. 또 우유를 먹일 때 너무 방안의 불을 켜게 되면 너무 밝아서 안정을 깨뜨리기 때문이다.

★ 스탠드는 밝기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 것이 정말 도움이 된다. 간접 조명이라면 금상첨화이다.




▷ 바구니가 필요해요

기저귀와 물휴지, 손수건, lotion 등을 같이 넣을 수 있는 바구니는 아주 요긴하다. 매번 필요할 때마다 꺼내는 것은 힘들기 때문에, 이런 바구니를 준비하면 편리하고, 나중에는 자주 쓰는 내의와 같은 아기의 옷가지를 정리할 때까지도 사용 할 수 있다.




▷ 우유를 타려면, 보온병(1L)과 물병(1L)이 필요해요

우유를 타기 위해서는 뜨거운 물과 차게 식힌 물이 있어야 되는데, 매번 끓일 수는 없는 일. 이 때는 보온병에 뜨거운 물을 담아두어서 일단 우유를 잘 녹인 후, 차게 식힌 물로 온도와 양을 맞추어 주면 된다. 물은 적어도 2일에 한번은 깨끗이 씻고 새로운 물로 갈아준다.




▷ roll gauze 의 놀라운 쓰임새

체중이 작은 신생아들은 천기저귀나 일자형 기저귀를 사용 할 때 기저귀끈이 너무 커서 사용할 수 없다. 이 때는 roll gauze(약국에서 판다)를 잘라서 사용하면 자극도 적고, 빨아서 쓸 수도 있는 좋은 기저귀끈이 된다.




KNOWHOW-먹이기




▷ 젖꼭지의 구멍은 입천정쪽으로 가는 것이예요

젖꼭지는 입안의 구조와 비슷하게 되어 있다. 그러나 한 쪽에 구멍이 나 있는데, 이 구멍이 입천정쪽으로 가는 것이다. 물론 우유를 먹일 때 젖꼭지에는 공기가 없도록 우유병을 기울여 주어야 과도한 공기를 먹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젖꼭지는 크게 입안 형태로 된 NUK형과 원형의 AVENT형이 있는데 처음부터 결정해야 나중까지 우유병을 선택하는데 기준이 되는데, 중간에 젖꼭지모양이 달라지면 아기가 적응이 어렵고 우유병 사이에 호환이 안되기 때문이다. 나중에 대용량을 먹일때 입구가 큰 유럽형 우유병 (AVENT형)을 사용할 계획이라면 처음부터 AVENT형 젖꼭지를 사용한다.




▷ 젖꼭지를 물릴 때 반드시 입천정과 혀 사이에 위치하는지 확인하세요.

상식과 달리 아기들은 입만 벌리지 혀를 위로 올리지는 못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 특히 미숙아와 같은 경우에는. 이 때문에 젖꼭지를 빨리고 있을 때라도, 우유를 많이 흘리거나, 먹는 속도가 느리다면 혀 밑으로 젖꼭지가 들어가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수. 물론 우유 먹는 경험이 많아지고 아기가 크면 잘한다.




▷ 딸꾹질을 해요.

아기들은 신경계통의 발달이 덜 되어서 사소한 일(소변, 대변을 보거나, 찬 기운이 들때, 놀랐을 때, 우유 먹고 갑자기 체위가 바뀌었을 때)에도 딸꾹질을 하게 된다. 이 때는 발바닥을 손가락으로 튕겨서 울리는 방법이 있는데, 특히 우유를 먹은 직후에는 토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한다. 다른 방법으로는 보리차를 먹이는 방법이 있는데, 이 때는 냉장고에 있었던 찬 보리차는 오히려 안 좋다는 것.













KNOWHOW-입히기




▷ 종이기저귀의 모든 것 :모든 기저귀는 일자형과 팬티형으로 나누고 각각은 소형, 중형, 대형, 특대형으로 나누기 때문에 꼭 확인 할 것(물론 팬티형이 비싸다).

보솜이 AQ

일자형/소형 - 81개 8,600 원 (하나로) 106원/개

폭이 너무 작아서 3 kg 이 안되는 아기들도 충분히 엉덩이를 감쌀 수 없어서

옆으로 샐 수 있다.

크린베베

일자형/소형 - 90개 9,200 원(하나로) 102원/개




큐티프리미엄(쌍용)

팬티형/소형 - 36개 8,770 원(하나로) 243원/개

길이가 다른 것보다 짧아서 적절하다




하기스매직벨트플러스

팬티형/소형 - 70개 14,850 원(하나로) 212원/개




마망에어액티브(LG)

팬티형/소형 - 70 개 14,650 원 (하나로) 209원/개

찍찍이가 뗄 때 소리가 너무 난다. 조용한 밤에 기저귀를 갈 때는 아기들도 놀랄 정도라서 조심스럽다.




KNOWHOW-목욕




▷ 목욕 순서

기저귀는 빼고, 배냇저고리만 입은채 물속에 받혀서 앉힌다. 옷은 젖게 되면 오히려 체온을 빼앗기 때문에 일찍 물속에서 벗긴다.

거즈손수건을 꼭 짜서 얼굴을 닦아준다

머리를 거즈 손수건으로 물을 묻혀서 감긴다(이때 귓바퀴를 접어서 귀안으로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양쪽 겨드랑이를 닦는다

돌려서 등을 닦는다

다시 앞으로 돌려서 양쪽 종아리 뒤를 닦는다

마지막으로 엉덩이를 비누로 닦는다

수건으로 머리를 말리고 닦아준다

파우더를 겨드랑이에 바르고, 로숀을 발라준다.




▷ 귀 뒤와 겨드랑이는 매일 한번씩은 확인해 주세요.

의외로 귀 뒤와 겨드랑이가 습하다. 대부분은 기저귀 채운 부분만 신경쓰게 되는데, 아기의 귓바퀴는 얇아서 측두부와 붙어 있는 경우가 많고, 겨드랑이는 목욕 후 닦아주지 않으면 계속 접혀있는 부분이라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귓바퀴 안과 귓구멍 입구에는 딱지가 있게 되므로 보이는 부분만 면봉으로 닦아낸다.

겨드랑이에는 baby powder를 발라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회음부, 고추에는 baby powder를 바르지 마세요.

흔히 routinely baby powder를 회음부에 바르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기저귀를 열어주고 통풍을 시키는 방법이 가장 좋다. baby powder를 회음부에 바르게 되면 생식기 부위에 닿게 되면 몹시 쓰리고 아프다는 것을 아기들이 엄마에게 알려주지 못하는 고 통을 어찌 알 수 있을가요.




출처 : 쌍둥이 엄마들은 다 모여요!!
글쓴이 : 0412프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