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진언은 다른말로 멸악취(滅惡趣)진언이라고도 합니다 여기서 악취는 지옥, 아귀, 축생등의 삼악도를 말합니다 비로자나 부처님 대광명의 위신력으로 삼악도 중생을 해탈 케 하는 부사의한 힘이 있다는 진언입니다
또 육자 대명왕 진언(옴 마니 반메훔)의 원형이 이 광명진언 이라고도 합니다
불교신앙에서 신묘장구 대다라니, 육자대명왕 진언과 함께 가장 많이 염송되며 신성시되고 있는 진언입니다
전통적으로 진언은 해석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고 그래서 범어그대로 쓰고 있습니다만 굳이 해석해보면
아모카 : 참되어 헛되지 않는
바이로자나 : 비로자나
마하 무드라 : 대광명
마니 : 여의주
파드마 : 연꽃
저바라 : 금강
프라바튿다야 : 얻다 성취하다
옴과 훔은 온갖 길상과 행복 성취 찬탄의 뜻을 가진 말로서 진언의 처음과 끝에 흔히 쓰입니다
비로자나 부처님은는 한자로 大日如來 라고도 하는데 법신불이고 광명의 부처님입니다
큰 광명이 마치 밝은 태양과도 같이 중생의 무명업장과 번뇌를 살라 없엔다고 합니다
이 진언에 대해서는 질문자의 말씀처럼 수많은 고승들과 경전 소초에서 그 위력을 말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열반하신 일타스님 께서도 이 진언의 영험에 대해서 늘 말씀하신걸로 유명합니다
이상이 제가 아는데로 대강 말씀드린것이고 아래는 퍼온글입니다
광명진언은 비로자나 법신의 광명으로 무명과 업장을 걷어내고 자성의 밝은 본성이 드러나게 합니다. 따라서 수행 중에 장애가 생길 때, 과거의 습관이나 업장을 조복받기 위해서, 또는 과거의 잘못을 참회할 때 이 진언을 합니다.
원효대사는 유심안락도에서 광명진언에 대해 "만일 어떤 중생이 어디서든 이 진언을 얻어 듣되 두번이나 세번, 또는 일곱번 귓가에 스쳐 지나치기만 해도 곧 모든 업장이 사라지게 된다. 만일 어떤 중생이 십악업과 오역죄와 사중죄를 지은 것이 세상에 가득한 먼지처럼 많아 목숨을 마치고 나쁜 세계에 떨어지게 되었을 지라도, 이 진언을 108번 외운 흙모래를 죽은 이의 시신 위에 흩어주거나 묘 위나 탑 위에 흩어주면, 죽은 이가 지옥에 있거나 아귀, 아수라, 축생 세계에 있거나 그 모래를 맞게 된다. 그리하여 모든 부처님과 비로자나 부처님 진언의 본원과 광명진언을 외운 흙모래의 힘으로 즉시 몸에 광명을 얻게 되고 모든 죄의 업보를 없애게 된다. 그래서 고통받는 몸을 버리고 서방 극락세계에 가게 되어 연화대에 화생할 것이다. 그리하여 깨달음에 이르기까지 다시는 타락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씀 하셨습니다
옴
아모가 不空을 성취하신 불공성취여래(범어- 아모가싯디를 의역)이시여
바이로차나 비로자나부처님(大日女來)이시여
마하무드라 큰도장大印을 지니신분 -아촉불-이시여
마니 보석을 지니신분-보생여래-이시여
파드마 연꽃을 지니신분 -아미타여래-이시여
즈바라 프라바릍 타야 속히 (중생구제) 광명을 비춰주소서
훔
비로자나부처님을 중심으로 아촉여래 보생여래 아미타여래 불공성취여래께
부처님 지혜의 상징인 광명을 일체중생과 나에게 비추어 주기를 기원하는 진언입니다.
광명진언을 한번 외움은 다섯분의 선정부처님께 귀의함과 같아..
살아서는 일체 불보살님의 가피를 받고 ..
죽어서는 중음계에 들지 않고 五禪定부처님께서
마중 나오셔서 비추는 광명에 인도되어 중음계상태에서 바로 해탈하여 정토에 태어난다
하였습니다.
돌아가신 영가분을 위하여 광명진언을 외우면 돌아가신분도 따라서 이광명진언을 외워
五禪定부처님의 인도를 받아 정토에 나게 됩니다.
또 원효대사의 저서 유심안락도에 보면
만일 중생이 이진언을 두번이나 세번 또는 일곱번을 귀로 듣기만 하여도 모든 죄업이
없으지며, 중생이 십악과 오역죄와사중죄를 지은것이 세상에 가득한 먼지처럼많아 죽은다음 악도에 떨어질지라도 이진언을 108번 외운 흙모래를 죽은이의 시신위에 흩어주거나
묘나 탑위에 흩어주면 죽은이가 지옥에 있거나 아귀,아수라,축생세계에 잇거나 그모래를 맞게 된다. 부처님의 본원과 광명진언을 외운 흙모래의 힘으로 즉시 광명을 얻게되고 모든 죄업의 업보를 없애게 된다....하였습니다.
광명진언은 살은자에게도 이롭고 죽은자에게도 이로운 심묘한 진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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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진언을 지극한마음으로 외우면 부처님의 본원과 지언의 위신력에 힘입어 살아서는 소원을 성취하고 죽어서는 헤매지않고 구원됨의 약속을 얻을 것입니다.
타력신앙은
'나'라는 내가 하겠다는 나만 할 수 있다는 我相에서 벋어나게 하여주며..
내가 구원의 도움을 받듯 남을 도우려는 자비심이 스스로생기며..
내가 대단하다는 생각이 없기에 남위에서 남을 지배하려는 衆生相이 않생기며
죽어 극낙왕생을 약속받기에 죽음의 공포로인해 애써 오래 살려고 탐착하지 않게 되나니.
광명진언을 受持讀誦받아지녀 항상 읽고 외움으로
부처님의 가피와 깨달음이 함께하소서..
http://board-2.blueweb.co.kr/board.cgi?id=kumkang108&bname=kumkang2&action=view&unum=6&page=5
*산스크리트어를 아모가싯디(Amogha-siddhi)라 영어로 음역하고 이를 한문으로 아목가실지(阿目伽悉地)음역하니 아모가 이겟네요..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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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진언 해설
옴 아모가 바이로차나 마하무드라
마니 파드마 즈바라 드라바를 타야 훔
이 진언은 부처님의 한량없는
자비와 지혜의 힘으로
새로운 태어남을 얻게 하는 신령스러운 힘을 지니고 있다.
아무리 깊은 죄업과 짙은 어두움이 마음을 덮고 있을지라도
부처님의 광명 속에 들어가면 저절로 맑아지고 깨어나게 된다는 것이
이 진언을 외워 영험을 얻는 원리이다.
일찍이 신라의 고승 원효대사는
그의 저서 <<유심안락도>>에서 이 진언의 공덕을 크게 강조하였다.
만일 중생이 이 진언을 두 번이나.세 번,
또는 일곱 번을 귀로 듣기만 하여도 모든 죄업이 없어지게 된다.
또 중생이 십악과 사역죄 와 사중죄를 지어
죽은 다음 악도에 떨어질지라도 이 진언을 외우면
능히 해탈을 얻을 수 있다.
특히 그릇에 흙이나 모래를 담아놓고 이 진언을 108번 외워 그 모래를 시신 위에 흩거나 묘지 또는 묘탑 위에 흩어주면
비로자나 부처님의 광명이 망인에게 이르러 모든 죄업을 소멸시켜 줄 뿐 아니라
서방 극락세계의 연화대로 인도하게 된다.
비록 남이 지은 공덕을 자기가 받는 이치는 없다고 하지만,
인연만 있으면 생각하기 어려운 힘을 일으킬 수가 있다.
그러므로 진언을 외우고 보리를 뿌려보라.
곧 새로운 인연이 맺어질 것이다.
모래를 묘 위에 흩는 것만으로도 극락왕생하거늘,
하물며 진언으로 옷을 지어 입고 소리를 내어 외우면 어떠하겠는가?
모래를 흩는 공덕보다 진언을 외우는 공덕이
더 수승함은 말할 것도 없다.
실제로 원효대사는 항상 가지고 다니던 바가지에
강변의 깨끗한 모래를 담아 광명진언을 108번 외운 다음,
그 모래를 묘지나 시신 위에 뿌려 영가를 천도했다고 한다.
우리 불자들도 성묘 또는 묘사를 지내러 갈 때
이러한 모래를 준비하여 조상들의 묘 위에 뿌려줌이 좋으리라.
그리고 집안에 상을 당했을 때,
절에서 49재를 지냄과 동시에
그 49일 동안 집안에서 매일 광명진언을 외워주면 매우 좋다.
광명진언은
우리 자신이 만든 모든 부정적인 악업의 진동을
부처님의 지혜광명으로써 소멸시키고
빛의 상태로 변형시킴으로써
이 진언을 듣는 영가님들은 모든 죄업을 소멸하고
극락 왕생케 하며,
우리의 의식 속에 잠재되어있는 악업의 때를 소멸시킴 으로써
모든 일이 원만대조화의 상태로 있을 수 있게 하는 제불보살의 총주이다.
이 광명진언은
올바른 의식상태에서 제대로 발성하면
내부에서부터 정묘한 진동을 일으켜 우리 자신을 정화시킨다.
그러므로 성급한 마음으로 아무 의미 없이 외우지 말고.
모든 부처님께 귀의하는 마음으로 정성스럽게 염송하면
그에 응한 효과는 틀림없이 나타나는 것이다.
광명진언을 외울 때
눈 ,귀 ,코 ,혀, 몸의 오관적 감각으로는 큰 변화가 없는 듯이 보이지만,
감각을 초월한 세계에서는 엄청난 빛의 파동으로서 작용하는 것이다.
다음에 광명진언을 염송할 때
주의할 점 등을 간략하게 설명한다.
「옴 아모가 바이로차나 마하무드라 마니 파드마즈바라 프라바를타아 훔 」
옴은
모든 진언의 근본음이며, 옴자에서 귀명의 듯이 있다.
시방삼세에 항상 계신 부처님께 귀의하여
부처님의 광명가 하나가 되는 마음으로 외운다.
아모가는
내 마음의 북방에 항상 계신 불공성취불의 명호이다.
불공성취불은 성소작지의 덕에 머무르며
일체중생을 위하여 가깝게 사바세계에 모습을 나타내어
교화하시는 역사상의 부처님 곧 석가모니불을 가리킨다.
바이로차나는
내 마음의 중앙에 항상 계신 비로자나불 곧 법신불의 명호이며,
대일여래라고도 한다.
법신불은 부처님의 진리의 몸으로서,
마치 태양이 세간의 어둠을 없애고
일체의 만물을 성장 시키는 것처럼,
시방삼세의 온 우주법계에 두루 충만하여,
무한한 빛을 비추는 우주적 통일체의 상징으로서
‘광명의 부처님’을 가리킨다.
법신불은 법계체성지의 덕에 머무르며
일체 천지만물 속에 내재하는 불신으로 사람을 포함한
온갖 삼라만상의 근원이다.
마하무드라는
내 마음의 동방에 항상 계신 아촉북의 명호이다.
아촉불은 대원경지의 덕에 머무르며
우주법계의 만상을 명료하게 조견하고
중생의 번뇌를 퇴치하여
모든 중생이 본래 갖추고 있는 보리심을 개발하여,
해탈케 하시는 부처님이다.
대원지경이란
우주법계의 법계의 만상을 여실하게 현현하는 지혜로
일체를 있는 그대로 아는 지혜이다.
이것은 부처님의 지혜를 청정한 거울에 비유하여 말한 것이다.
마니는
내 마음의 남방에 항상 계신 보생불의 명호이다.
아미타불은 묘관찰지의 덕에 머무르며
중생을 위하여 설법하여 의심을 끊게 하고,
대자비로 일체 중생을 섭수하여 극락정토로 이끄시는 부처님이다.
즈바라 프라바를타야는
이상에서 말한 “부처님의 광명이여! 그 빛을 발하소서”라는 뜻으로,
이 부분을 염송할 때는
자신의 안으로부터 부처님의 광명이 솟아나와
사진이 부처님의 자비광명으로 충만되어 있는 모습을 마음에 뚜렷하게
그리고 그 빛이 모든 방향으로 퍼져나가
이웃과 우리나라 전세계 우주법계로 두루 퍼져
모든 중생들이 그 빛 속에서 행복하고 평안한 모습을 심상화한다.
훔은
모든 진언을 마무리 짓는 근본음이여,
훔자를 외울 때는 이상에서 말한
오불의 지혜 광명이 자신 안에서 종합완성된 모습을
마음에 그리면서 모든 부처님들께
지극한 감사와 귀의를 다짐한다.
광명진언을 염송할 때는
너무 빠르거나 느리게 하지말고,
염송중의 마음가짐은 모든 망상을 떠나
완전히 진언의 문자 위에 마음을 모아 심상화하면서
반복해서 108번이나 21번 등 형편에 맞게 외운다.
모든 진언은
우리 자신이 그 진언에 부여하는 상념과 감정과 의지만큼 작용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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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은 안으로의 광명과 밖으로의 광명으로 구분한다.
즉 내적 외적광명이다.
안으로의 광명은 내광으로 심광이라한다.
부처님의 내적 지혜광명이다.
부처님의 심광은 중생중에서 수행자에게는 깨달음을 준다.
밖으로의 광명은 외광으로 신광이라하며 색광이라 한다.
이 신광이 중생중에서 소원을 발하는 사람에게는 무지 미혹을 벗겨주고
기적 또는 소원을 성취시켜 준다고 한다.
그래서 외광인 신광을 보면 병이 낫거나
하는 일이 성취되거나 답답함이 소멸되는 것이다.
따라서 자비광명이라 할 수 있다.
즉 불교의 광명은 지혜와 자비를 뜻한다.
외광은 색광으로 보이는 것에 반하여 내광은 지혜로서 느끼는 것이다.
따라서 외광을 자비광명이라 할 수 있고,
심광은 지혜광명이라 할 수 있다.
물론 내외광은 함께하고 있다.
부처님은 항상 신심광을 베풀어 주고 있다할 것이다.
광명진언은
'옴 아모카 바이로차나 마하 무드라 마니 파드마 즈바라 프라바를 타야 훔'
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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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선을 할때 앉는 자세가 오른쪽 다리가 밑으로 가게 하시고 왼쪽다리가 오른쪽
허벅지 위로 올라가게 하시고 앉습니다.
이러한 자세를 잠시동안만 하고 앉아 있더라도 그 모습을 모든 중생들에게 보여주더라도
그 자세가 한량없는 공덕을 성취하는 그러한 자세입니다.
항마자세는 어두운 기운을 없애 버린다는 뜻이 항마자세 입니다.
마장이라고 하는 것은 장애가 되는 일이 중간에 생긴다는 것입니다.
참선하는 자세를 하고 앉아 계시면 전생에 지어놓은 원한이 맺혀있는
귀신들이 몰려와서 해치려고 마음을 먹고서 곁에 다가왔다가도 참선하는 자세를
보고는 존경하는 마음을 일으키면서 항복을 하고 갑니다.
왜냐하면 공경하면서 어렵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항마자세입니다.
허리를 쭉펴고 근엄하게 앉아있는 자세는 모든 중생들이 다 좋아합니다.
그래서 원한이 맺혀있는 귀신들이 다가 왔다가도 그 모습을 보고는
합장을 하고서 물러가는 그런 자세입니다.
그래서 항마좌입니다.
왼쪽다리가 올라가면 항마좌이고 오른쪽다리가 올라가면은 그것은 길상좌입니다.
처음부터 길상좌를 하면은 안됩니다.
항마좌를 하고 난다음에 길상좌를 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은 사람은 본래 갖추고있는 마음을 먼저 발견한 그 다음에 마음을
사용하는 힘이 나와야 합니다.
마음을 먼저 발견한 경험을 바탕으로 마음을 사용할줄 아는 힘으로써
번뇌 망상을 살펴서 항복을 받아야 합니다.
먼저 마음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발견하지도 못하고 마음을 사용하게 되면은
번뇌망상에 끌려가서 마음을 쓰게 되면은 인생을 망칩니다.
이렇게 마음을 사용하는 순서를 무시하면 안됩니다.
망상 그대로를 가지고서 내마음이 부처라고 하면 안됩니다.
번뇌망상을 항복받고 나서 마음을 쓰는것이 부처님의 마음입니다.
그래서 마음을 닦는 것도 순서가 있습니다.
옛날에 시골에 가다보면 밥을 한솥지어 만들어서 산에가서
여기저기 밥을 흩어버리면서 왼발을 세번 쿵쿵 굴리는 풍습이 있습니다.
어느날 생긴병은 어느쪽으로 가서 기도를 하면 낫는다는 책이 있습니다.
아니면 무속인처럼 열십자를 그어놓고 칼등을 집어 던지기도 합니다.
전혀 근거가 없는 애기는 아닙니다.
산소옆을 밤중에 지나가다가 발이 땅에 붙은듯이 움직여지지 않고 등에
식은땀이 흘러내리면서 도깨비에 홀린것처럼 되었을때도 왼쪽발을
힘차게 움직여서 세번 땅을 쳐서 굴리면 귀신이 �겨가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그법보다는 부처님의 진언인 광명진언을 외우는 것이 훨씬더 좋습니다.
광명진언은 사람이 돌아가시면 광명진언을 써서 글자가 바깥쪽으로 나오지 않게
광명진언 글씨가 안쪽으로 가게끔 해서 넣어드립니다.
광명진언 옴 아�가 바이로차나 마하 무드라 마니 파드마 즈바라 프라바를타야훔
이 광명진언은 십악 오역죄를 지은 십악죄하면 살생을 한 죄 도둑질을 한 죄 하여튼
열가지 죄가 천수경에 보면 나옵니다.
그 열가지 죄를 지은것 살생하고 도둑질하고 사음한죄 남에게 악담한죄
남에게 말을 이간질 한죄 욕심낸죄 화를 낸죄 어리석은 생각을 버리지 못한 죄가
열가지 악한죄 입니다.
또 다섯가지 역적짓 한 죄 하면 아버지 어머니를 버리고 죽인죄
부처님 몸에 피를 흘린죄 나한님을 죽인죄 수도생활을 하는
화합하는 스님들 단체를 깨트린죄를 아주 큰 죄라고 합니다.
오역죄를 지으면 무간지옥에 빠집니다.
그런 죄를 지었다고 하더라도 광명진언을 외우게 되면 죄가 소멸되어
없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 큰 죄를 지은사람은 천수경의 정구업진언도 하지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광명진언부터 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부처님은 아무리 큰 죄를 지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그 죄를 풀어나가는 방편의 길을 다 열어 놓으셔습니다.
그래서 부처님은 모든 경전을 읽기전에 광명진언 부터 하시라는 것입니다.
광명진언을 외우시면 광명이 나타나는것처럼 사람들의 모든 바라는 바 소원을
성취하게 하고 십악 오역의 죄를 지은 어두운 업장이 모두 소멸되게 합니다.
또 그 죄를 모두 용서를 받습니다.
또 사람들의 모든 소원을 성취를 한다는 뜻으로 광명진언이라고 합니다.
광명진언은 죽은사람에게도 도움이 되고 집터가 너무세어서 마음을
잡지 못하는 데에도 이롭습니다.
여러곳에 이익을 주는것이 광명진언입니다.
다른 경전을 읽기전에 광면진언을 먼저 일곱번을 읽고
다른 경전을 읽으시면 장애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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